티스토리 뷰

자동차

자동차 감가, 중고차 감가율 계산

리진-정보 2023. 10. 5. 20:25

목차

    자동차 감가를 생각을 해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우리는 신차를 받을 때 엄청 기쁩니다. 새로운 차량이 내것이 된다는 것과 내 차가 생긴다는 기쁨 말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구입과 동시에 중고차로 낙인이 찍혀버립니다. 그렇다면 이 차를 평생 탈 것인가 아니면 중간에 판매를 할것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만약 차량을 판매할때 과연 내 차는 얼마가 될까요? 중고차를 판해할때 감가율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중고차감가율

    인기가 많은 차종일수록 감가율이 낮다

     

    누구든 좋은 차를 타고 싶어 합니다. 특히 요즘은 외제차에 대한 인기와 수요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외제차는 솔직히 감가 방어가 낮습니다. 보증기간 이후 수리 비용 부담이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감가 적은 차량은 사람들에게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많이 타고 다니는 차종입니다. 우리가 많이 보던 혹은 도로에서 많이 보이는 차종일수록 감가가 적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고차 인기가 높아 감가 방어가 가장 잘 되는 차량은 기아의 쏘렌토라고 하는데요. 가장 대중적으로 찾는 SUV 차량으로 실제 잔존 가율이 거의 80%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

     

     

     

     

     

    얼마 타지 않고 1년만 타고 팔아도 감가가 적다는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인기가 높은 차량은 누구나 잘알고 있는 고급 세단중 하나인 그랜져입니다.

     

    현재 패밀리 세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어 신차 시장과 중고차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랜저의 잔존 가율은 77%나 된다고 합니다.

     

    ​ 이 외에도 스타렉스, 카니발, 스포티지, 니로, 투싼 등의 차량이 감가율이 낮은 편입니다. 주로 SUV 차량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SUV 차량일수록 감가가 낮습니다.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SUV 차량의 인기가 높아졌으며,국내 SUV 차량은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아 중고차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소형보다는 준중형 이상의 SUV 인기가 높아 중고차 감가 적게 발생합니다.

     

     

     

    교환 보다 수리받는 차

     

    자동차는 타면서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아 수리를 받아야 할 때도 많습니다. 꼭 고장이 나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서 소모품을 교체해 차량을 잘 유지해 줄 수 있어야합니다. ​

     

    이유는 교환을 하면 이력이 남으니 교환보다는 수리를 받는 게 좋고, 수리가 잘 되어 있을수록 감가율 줄이기가 가능합니다.

     

    펜더나 차대 부품의 경우 교환보다는 수리를 해주 편이 좋습니다. 큰 부품들은 수리를 할려면 훼손이나 사고등이 발생해야하지만 흔하게 발생하는 일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모델

     

    기름값이 굉장히 많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많이 찾는 모델이 바로 하이브리드입니다.

     

    연비가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연비가 좋으면 당연히 유지 비용이 적게 발생합니다.

     

    그만큼 가성비가 높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됩니다.​전기차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솔직한 정비 내역 및 이력

     

    수리를 많이 하면 가격이 떨어지니까 숨겨야 한다는 생각은 합니다.

     

    요즘은 중고차 매입 과정에 차량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숨기거나 속인 사실이 있으면 가격은 더 내려갑니다.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
    자동차 감가